영양제 궁합 및 조합 - 같이 먹으면 좋은, 또는 안좋은 영양제 궁합 정리
300x250

영양제는 식전, 식후 복용으로 나뉘는데 약품이 아니기 떄문에 식전, 식후를 가리지 않고 드셔도 인체에 크게 무관하다고 합니다. 다만 속쓰림이 있을 땐 조절하여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. 

 

아래 영양제 조합을 살펴보고 영양제 구입할 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----------궁합 좋은 영양제​--------------

칼슘 + 마그네슘
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가 활성화되려면 마그네슘의 작용이 필요하다. 서로의 효과를 극대화시킨다고 하니 같이 복용해주면 좋겠습니다.

비타민C + 철분
비타민C는 철분을 체내에 흡수되기 좋은 형태로 바꾼다고 합니다.


비타민E + 오메가3
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 성분으로, 빛이나 공기, 열 등에 의해 산패되기 쉽다. 비타민E가 이러한 산패 작용을 막아준다. 이 두 성분을 따로 먹기보다 함께 들어있는 복합제제를 섭취하는 게 현명합니다.

비타민E + 비타민 C
둘 다 항산화 영양제다. 비타민C가 비타민E의 항산화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.

프로바이오틱스 + 식이섬유
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이다. 식이섬유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된다. 두 영양제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.


--------궁합 나쁜 영양제---------------

종합비타민 + 철분

종합비타민에는 마그네슘, 칼슘 등 일부 미네랄이 함유돼있다. 미네랄이 철분과 만나면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떨어뜨린다. 두 영양제를 모두 복용하고 싶다면 철분은 식사 전, 종합비타민은 식사 후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칼슘 + 철분
칼슘과 철분은 체내에 흡수되는 통로가 같다. 따라서 한꺼번에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진다.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, 칼슘은 식사 후 먹는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.

탄닌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 + 철분
철분이 탄닌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니 피해야 합니다.

셀레늄 + 아연

아연 등 미네랄을 많이 섭취할 때는 셀레늄 흡수가 잘 안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.

 

​아연 + 철분
두 성분이 서로 흡수를 저해합니다.

300x250